티스토리 뷰

반응형

*설계사 아닙니다. 내가 이해하려고 쓰는 글*

보험을 들다보면 흔히 사용하지 않는 말 때문에 곤란할때가 있습니다. 이건 자주 쓰지 않는 단어가 많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예요. 알려줘도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지 않는 단어이기 때문에 슬플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전기납은 뭐고 만기는 뭐고 갱신은 뭐고 최대 90은 무슨 소리인지 알아볼게요.

단어를 따로따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서류를 볼때는 정신을 바짝 차리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읽기도 힘들게 내용이 다닥다닥 붙어있는것도 문제고 실제로 꼼꼼하게 들여다 보지 않으면 눈치채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전에 가입했던 보험을 보면 의도가 무엇인지 공용으로 잘 쓰는 단위를 지들 마음대로 읽기 불편하게 만들어 헷깔리게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위를 구지 천원 단위로 바꾸어 놓는거죠. 가입금액(천원)단위로 해놓으면 5,000이라고 써 있으면 통상 5천만원처럼 처럼보이지만 실제로는 5백만원이었던 것 처럼 말입니다.라는 소리다. 요즘 나오는 가입 제안서에는 아예 1천, 1백 이렇게 한글로 표기가 됩니다. 아마 꾸준히 문제제기가 되어 바뀐걸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선택과 집중

보험은 기간이 있습니다. 만기 기간인데요. 내가 내는 돈의 만기보장을 받을 수 있는 만기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보험은 [필수]와 [특약]이 있어요.필수는 뺄수 없는 기본 내용이고 특약은 그 필수사항 아래로 다양한 조항들을 넣는겁니다. 특약은 선택사항이라고 보면됩니다.

선택사항은 상황에 따라 넣을 수 있어요. 보험을 들고 보통 쭉~ 그냥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5년마다 한번씩 체크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가입할땐 필요할것 같았는데 머리가 크고보니 딱히 쓸일 없다고 생각되는 조항도 있고 새로 생겨 보장이 커지는 경우도 있어 보강을 하는게 좋은 경우도 있거든요. 예를 들어 예전에는 뇌졸중, 심근경색 질환을 보장했던 보험이 최근엔 뇌혈관, 심혈관 질환 보장으로 폭넓게 나와 그 부분을 추가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리고 경제 상황에 따라 내는 돈을 줄이기 위해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도 최근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중복사항을 정리하고 좋은건 남겨야죠. 특히 어릴때, 건강할때 들어놓았던 보험은 갱신형이 아니고는 내는 돈이 적다면 구지 건드리지 않는게 좋아요.

혹시 모르니 왕창 넣어서 아플때 보험금 한몫 남겨서 생활비, 유지비로 쓸거냐 or 언제 몇번 아플지도 모르는데 아프면 그때 딱 필요한 병원 치료비만 깔끔하게 보험타고 아프지 않을때 일상을 좀더 평안하게 살겠다. 이렇게 나뉘는것 같습니다.

납부기간 20년 30년 뭘 선택해야할까?

납부기간과 보장기간은 기본사항에 속합니다. 뭐가 더 좋다 나쁘다의 기준은 본인이 생각해야합니다. 같은 돈을 내더라도 납부하는 기간이 짧으면 한달에 내는 돈이 더 커지겠죠. 납입기간이 길고 짧은것의 기준은 보통 내가 그 기간동안 꾸준히 이 금액의 돈을 납부할수 있는가 를 면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25살에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20년 납입이면 45살에 보험납입이 끝납니다. 25살에 30년 납입을 합니다. 그럼 55살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합니다. 그래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기간안에 완납하기 위해서라도 일찍 보험을 드게 좋습니다. 물론 일찍 들면 건강할때라 보험료도 더 싸요. 아프시 시작하면 비싸집니다.

/ 납입기간 납입종료
25살 가입 20년납입 45살까지 납부
30살 가입 20년납입 50살까지 납부
35살 가입 20년납입 55살까지 납부
40살 가입 20년납입 60살까지 납부

20년 240회 납입

/ 납입기간 납입종료
25살 가입 30년납입 55살까지 납부
30살 가입 30년납입 60살까지 납부
35살 가입 30년납입 65살까지 납부
40살 가입 30년납입 70살까지 납부

30년 360회 납입

단순 계산해서 총 납부 해야 하는 돈이 2880만원이라면 20년에 걸쳐서 한달에 납부해야 하는 돈은 12만원, 30년에 걸쳐서 한달에 납부해야 하는 돈은 8만원입니다. 12만원씩 20년을 낼지 8만원씩 30년을 낼지 선택하면 됩니다. 이 돈이 낼만하면 금액을 좀 키워볼까요? 우리는 보험을 하나만 들지 않아요. 종합보험, 실비, 암보험등 상황에 맞게 다양한 보험을 가지게 됩니다.

총 보험료를 잘 계산해야 합니다. 월급의 10%를 보험료로? 옛말입니다.안 아픈면 못 받는게 보험료입니다. 이건 공중분해 되는 돈이라고 생각해야 해요. 이만큼을 넣고 안받아도 일상을 살수 있는 환경이 되는지 체크해야해요. 아파서 돈 받는 것보다 안아프고 안 받는게 베스트입니다. 이것도 하면 이만큼 받을수 있어요~

총보험료 기준 20년납 월납입액 30년납 월납입액
28,800,000원일때 120,000원납부 80,000원납부

단순히 총 보험료만 생각해서 나눠도 "20년은 짧게내고 비싸고 30년은 길게내고 싸다" 라는 결론이 납니다. 하지만 단순계산일뿐이예요.총 납부금액이 다르기 때문이예요..보험사 기준에 따라 기간에 따라 돈을 더 내고 덜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1:1로 늘어나고 줄어느는게 아니예요. 그래서 반드시 가입전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래도 어쨋든 결론은 바뀌지 않아요."한달 납부금액을 봤을때 20년은 짧게내고 비싸고 30년은 길게내고 싸다"

하지만 보통은 납입기간이 길수록 총보험료가 더 높습니다. 할부라고 생각하시면되요. 20년납기간을 늘리고 줄인다고 1:1로 금액이 산정되는게 아니기 때문이예요. 예를 들어 20년납으로 했더니 보험료가 5만원입니다. 30년납은 4만원만 내면 된대요. 하지만 20년간 5만원을 내면 12,000,000원인데 30년간 4만원을 내면 14,400,000원입니다. 30년납이 2,400,000원을 더 내게 됩니다. 이걸 할부 개념으로 이자가 붙는다고 가볍게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20년납 x 5만원 = 총 1천2백만원 납부
  • 30년납 x 4만원 = 총 1천4백4십만원 납부
  • 차액 2백4십만원

절대 차액지 적지 않습니다. 30년납이 당장에 4만원을 납부하니 5만원보다 더 저렴해보이지만 일년에 8만원 한달에 6천~7천원을 더 내는 꼴입니다. 한달에 커피 두잔 줄이면 됩니다. "아~ 그것쯤이야~" 라고 생각할수도 있고 "내가 20년, 30년 후에도 여유롭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상황이 될까?" 라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아마 보험료를 길게 내는게 보험사에선 더 좋은 것같습니다. 그래서 길게 보험료를 내면 또 하나의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납입면제 혜택이죠.

납입면제 혜택이란?

납입면제 혜택이란 납입기간 안에 다치거나 병에 걸릴 경우 돈을 안내도 되는 혜택입니다. 언뜻보면 굉장히 좋습니다. 여기까지 설명하는 분들도 많아요 하지만 납입면제 혜택의 기준이 회사마다 다릅니다. 모든 질환이나 사고에 납입면제 혜택을 주진 않을테니까요. 대부분은 돈을 내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되었을 경우 납입면제 혜택을 줍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헛점이 많죠.

현재 보험은 1회보장성 조건이 많습니다. 암에 걸렸어요? 암은 1회만 보장됩니다. 그럼 어차피 그 보장은 끝나는 겁니다. 납입면제 혜택이고 뭐고 할게 없어요. 나이가 많은사람이면 모를까 아직 어리다면 딱히 이 부분에 집착하지는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또 갱신이 될때까지만 납입면제 혜택을 주는곳도 있어요. 그럼 나이가 들어 갱신되어버리면 그나마 있던 혜택도 못받게 되겠죠. 물론 선택은 본인의 몫이겠지요.

기본사항

보험들때 기본 계약 사항에납입기간만기일자가 있습니다. 이것만 정하면 모든 보장을 그대로 받을 수 있을 것 같죠? 하지만 세세하게 따져보면 모든 보장이 똑같지 않습니다.중간중간 납입기간과 만기기간등이 다른 보장들이 있습니다. 형광펜으로 밑줄긋고 분리해서 면밀히 살펴보세요. 보통 괜찮은 것들 보장이 좋은 것들은 갱신이 많이 붙습니다. 보험사가 돈을 많이 줘서 올라간것들이예요. 그럼 갱신을 붙이거나 보장기간을 줄이거나 납입기간을 늘립니다.

  • 납입기간: 돈내는기간
  • 20년 납기: 돈을 내는 전체 기간이 20년이다.
  • 만기일자: 보장받을 수 있는 일자
  • 만기 100세: 100살이 될때까지 보장받습니다.
  • n년갱신: n년마다 한번씩 보험료가 오를겁니다.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없는게 가장 좋지만 반드시갱신형으로나오는 것도 있으니 잘 생각하고 드세요.

=20년납입 90세만기란? 20년 돈을 내고 90세까지 타먹는다.

전기납20년만기갱신(최대90세)

전기는 일렉트로닉이 아니라 전체기간을 뜻합니다. 그리고 납은 납부, 돈내는걸 말하죠. 내가 가입한 기본사항은납부기간이 20년이고 보장을 받을 수 있는기간은 100살까지 인데 중간에 이런내용이 있습니다. [전기납20년만기갱신(최대90세) 이건뭐냐.. 풀어서 봅니다.

전기납 + 20년만기갱신 + (최대90세)

  • 전기납: 전체보장기간동안 납부를 합니다.
  • 20년만기갱신: 20년마다 갱신됩니다. 보험료가 오르겠죠
  • 최대90세: 90세까지 갱신됩니다.

= 100세까지 납부를 하며 20년마다 90살까지 갱신이 됩니다.

20세에 가입을 했습니다. 납부기간이 20년입니다. 40세 부터는 보험을 안냅니다. 타먹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전기납 부분은 보장이 끝나는 90살까지 보험을 내야합니다. 20년마다 한번씩 갱신이니 40살에 한번, 60살에 한번, 80살에 한번, 총 3번 갱신이 되는거죠. 장점이라면 납부 기간이 길다보니 보험료가 낮습니다. 그래서 잘타먹을 수 있는 특약은 전기납 갱신으로 되어 있는걸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갱신료가 얼마나 오를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갱신은 잘 생각한 뒤 선택하는게 좋아요.

  • 전기납10년만기갱신(최대60세)

기본계약 만기인 90살까지 돈을 냅니다. 10년마다 90살까지 갱신됩니다. 20살에 시작했다면 30살 ,40살, 50살 3번 갱신이 됩니다.50살에 갱신된 돈으로 90살까지 돈을 내야 하고요.

  • 20년만기/20년납 = 20년 전기납

20년동안납부하고 20년동안 보장받는다. 전기납은 돈내는 기간과 보장받는 기간이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쉬울것 같아요.

저는 보험 관련종사자가 아니고 최근에 보험 리모델링을 하면서 이것저적 주워들은걸로 포스팅을 한거라 참고만 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추천하지도 않을거예요. 틀린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더블 체크하시고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