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금융쪽 잘모름. 깊은건 틀릴 수 있음 주의>

 

 

우리카드결재대금

보이스피싱의 방지를 위해 모든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돈은 알람이 온다.

그리고 매번 오는 알람이지만 문득 궁금해져 내역을 찾아보기로 한 우리카드결제대금 문자.

 

인터넷을 찾아보면 간단히 "교통비가 빠져나가는거예요 "라고 나오는데 그래도 실제로 카드에서 이게 제대로 빠져나가고 있는건지 궁금해진다.

 

 

사실 좀 분노해서 찾아본것도 있다.

새벽 3시에 돈빠져 나갔다고 알람이 왔다.

이게 무슨짓이야...

 

 

우리은행 대금결제

홈페이지에서 대금결제애 대한 내용을 찾았는데 어렵다. 한글인데 이해가 잘 안된다.

 

사용하고 있는 카드는 우리은행 체크카드다. 체크카드로 이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후불 결재가 되는 체크+신용카드다. 보통 우리은행 카드를 나와 같은 시즌에 만든 사람들은 이런 방식의 카드가 대부분일거라 생각한다.

 

체크카드는 원래 후불결재가 되는게 아니라 넣어 놓은 돈을 빼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돈이 없으면 결재가 안된다. 하지만 종종 체크카드면서 후불 결재가 되는 신용카드 기능이 슬쩍 들어가 있는 애들이 있다. 카드를 이용하고 후불결재 하는것은 지정한 날짜에 자동이체로 결재가 되는 방법이다.

 

선 사용 후 상환. 후지불 교통 카드가 되는 녀석들이 이런 방식이다. 신용카드와 뭐가 달라? 라고 할수 있는데 차이는.. 나도 모르겠다... 연회비 안내는거? 할부 안되는거?

 

카드를 긁으면 보통 즉시 결재가 되고 내역이 뜨기 때문에 영수증 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갑자기 아무것도 안했는데 결재 대금이 빠져나간다? 그건 좀 무섭다. 바로 생각나는건 해킹당했나. 보이스피싱인가. 계좌 뚫렸나. 나는 거지가 되는건가...

 

이처럼 나중에 나간 돈 모아 한번에 결재가 되는 것들이 퍼가요~ 하고 어디로 나가는지 정확한 명칭이라도 있으면 알기라도 할텐데 그냥 [우리카드결재대금]이라고 되어 있으니 이거뭔데!! 라는 소리가 나올수 밖에...

 

우리은행이 아닌 우리카드 가입

우리은행 앱으로 들어가서 일단 확인을 해본다.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아 다시 웹을 뒤져보니 우리카드에 가야 내역을 알 수 있다고 나온다. 귀찮... 메인카드도 아닌데..

 

결국 우리카드에 가입을 했다. 앱깔기 싫어서 웹으로 가입했다. 내역이 바로 뜬다. 

 

문자가 온건 10월 4일 화요일. 원래 1일에 결재가 되었어야 하는데 토요일(1일)-일요일(2일)-월요일(3일.대체휴무)를 거쳐 4일에 출금 되었다. 

 

문자와 마찬가지로 33,500원.

 

금액은 딱 맞다. 그럼 이 뭉뚱그려진 내역을 어떻게 정확히 볼 수 있느냐...

 

 

이용내역/매출전표조회

우리카드 홈페이지 카테고리 MY> 카드이용내역>이용내역/매출전표 조회를 확인해보면된다. 전달에 있었던 내역을 모아 한번에 결재한거니 1개월로 설정을 하고 조회를 해본다.

 

10월에 결재가 되었다면 9월 내역 조회. 9월에 결재되었다면 8월내역 조회.

 

 

드디어 원하던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렇게 까지 나오다니..

버스11번 탔고 지하철 25번 탔단다. 

 

7,700원+25,800원=33,500원

 

뭘 이렇게까지 섬세하게 해놨어...일 잘하네.

금액도 딱 맞다. 찾았다~ 내 ㅅㅏㄹ..

 

어쨋든 우리카드 결재대금에 대한 궁금증은 풀렸다.

 

근데 저렇게 자잘한 내역까지 다 나오게 예쁘게 시스템을 해놨으면 문자 보낼때도 그냥 우리카드결재대금이라고 하지말고  [교통]이라고 해되잖아. 다른 내역과 합쳐 진다고 해도 교통만은 좀 분리했으면 좋겠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고 다음달이면 난 또 이 내역이 뭔가 찾아보게 될 것 같다. 하지만 블로그에 이제 써놨으니 더 쉽게 이해하겠지. 아~ 맞다! 이러면서.

 

이것 때문에 이게 뭔 내역이냐고 카드사 문의 하는 사람도 꽤 될것 같은데 기왕 만드는거 좀 소비자가 편하게 볼 수있게 따로 표기 했으면 좋겠다.

 

우리카드에 갑자기 결재대금으로 뭔가 돈이 빠져나갔다면 우리은행 고객센터 찾기전에 우리카드 내역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 해 보는게 빠르다. 고객센터 전화 요즘에 다 기계화 되서 너무 답답.. 상담원 연결까지도 오래 걸리고 말이다.

 

사실 우리은행 고객 센터 전화해도 우리카드 고객센터로 돌릴것 같은 느낌임. 통장 내역이 아니라 카드 내역으로 잡혀서.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쉽게 되니 편하지만 처음 가입할때 은행 프로그램 다 깔아야되서 좀 귀찮긴 함.

근데 한번 해놓으면 다음번 쓸땐 편하니까 뭐..

 

기왕이면 은행 보안 프로그램들 대 통합 좀 했으면 좋겠다.

 

 

반응형